18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여권과 연결될 수 있는 핵심 채널 부재로 인해 도내 현안사업 추진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전북 정치 주류가 야권으로 전락한 이후, 주요 현안 처리 과정에서 전북 목소리를 대변할 통로가 없어 상당한 어려움이 불가피하다는 것.특히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와 내각에 전북출신이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국회까지 한나라당이 장악하면서 대여(對與) 채널은이전 정부에 비해 현격하게 줄어들었다.

일각에선 여권과 직간접 통로가 될 수 있는 고위급 채널이 사실상 사라졌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24일 중앙 및 도내 정가에 따르면 도내 출신은 당정청에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내각에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있고, 청와대에 김백준 총무비서관 등이 있는 정도여서 여권 고위층에서 전북 현안이 심도있게 논의 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평이다.

실제로 내각과 청와대의 경우 수도권과 영남권이 주도세력으로 부상한 반면 전북은 완전히 변방(邊方)으로 물러났다.

새만금 외에 새로운 동력산업을 찾아야 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되는 배경이다.

18대 국회에서 제1당이되는 한나라당에도 서울 용산 지역구인 진영 의원을 제외하면 사실상 전북과 연결되는 현역이 드물다.

김덕룡 의원이 18대 총선에 불출마했고 도 출신의 전현직 의원 대다수가 선거에서 고배를 마셨기 때문이다.

당정청모두에 전북 출신이 없다는 게 확연히 드러나는 부분이다.

문제는 이 같이 여권 핵심부에 도 출신 인사가 없기 때문에 전북 현안이 심도 있게 논의될 가능성마저 점차 사라지고있다는 점이다.

새만금사업을 비롯해 식품산업 클러스터, 신성장동력산업 등을 추진해야 하는 전북도로선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없다.

청와대의 의중을 파악하기 힘든데다 핵심 현안 추진과정에서 수도권과 영남권에 밀릴 수도 있다.

통합민주당이 야당이라는 점에서 국회 차원에서 정부를 ‘압박’하는데도무리가 예상된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선 전북정치가 르네상스로 불릴 정도로 막강한 힘을 발휘했지만, 앞으로는 이 같은 위력을 기대하기 힘들어졌다.

이에 따라 전북도와 정치권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도민들은 여권 내 전북 출신을 최대한 발굴하고 특히 친(親)전북 인재 풀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다.

일례로 도 발전을위해서라면 출신지역을 떠나 인재 풀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