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농업기술센터 이전이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부지선정이 쟁점으로 떠올라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장소를 선정하는 과정이 주민들의 여론 수렴을 거치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다는 주장이도의원들로부터 제기됐다.

28일 군에 따르면 군은 108억원의 예산을 들여2012년까지 약 10만㎡의 부지에 새로운 기술센터를 건립하기로 했다.

이는 농업기술센터 부지가 협소하고 건물이 노후 돼 새로운 시설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에 기술센터는 이전 후보지 3~5개 지역을놓고 검토한 결과, 진안읍 반월리를 최적지로 잠정 결정했다.

이 곳은 토지가격이 가장 저렴한데다 읍 소재지와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홍삼연구소와 마이산 등을 연계해 진안군 발전의 축으로써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이유다.

그러나 부지 10만㎡에 달하는 대규모 행정기관이전이 공론화 과정 없이 담당부서의 의견으로만 결정되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김대섭(제1선거구) 도의원은 “현 기술센터 뒤쪽의 사유지를 매입한다면 충분히가능하다”면서 “군에서 계획하고 있는 시험포 등은토질에 맞게 개발될 수 있도록 각 면에 분산 배치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안이다”고 제안했다.

이상문(제2선거구) 도의원도 “30~50년까지영향을 미치는 기관이전은 위원회를 구성해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의원은 “기술센터에서 검토하고 있는 진안읍반월리 인근은 진안읍 발전과 연계되기가 어렵기 때문에장소로 적합하지 않다”고 반대 의견을 제기했다.

단순히 기술센터 기능만이 아닌 진안군 장기발전계획에 따라 이전장소가 물색되어야 한다는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에 대해 권대현기술센터 소장은 “군의회 의원들을 비롯해 주민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면서 “시험포의 경우는 분산 배치할 경우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고설명했다.

이어 권 소장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가족농원의 경우도 기술센터 내에 위치하게 되는데, 약 1만2천000㎡가 필요하다”면서 “기술센터 인근 사유지 매입으로는 이 같은사업을 추진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진안=김종화기자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