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이 산하 국책연구기관장들로부터 일괄 사표를 제출받고 재신임여부를 결정하는 절차에 들어갔다.

총리실 고위관계자는 29일 기자들과 만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산하 국책연구기관장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고밝혔다.

총리실에 사표를 제출한 연구기관장은 이종오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산하 19개 연구기관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23개 국책연구기관과 1개 정책개발센터를 총괄 지원 육성하는 기관으로, 산하에 ▲과학기술정책연구원▲국토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일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통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한국조세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을 두고 있다.

이중 최병선 국토연구원장은 지난 4일 이미 사표를 제출했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등의 기관장은 현재 공석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사표를 다 받았으니 이제 재신임 여부를 판단하는 절차가 남았다"며 "반려 여부를 판단하는 절차에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노무현 정부 참여여부, 정책·이념적 성향 등이 재신임의기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념적 편향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반려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중표 국무총리 실장은 이에 앞서 지난 22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종오이사장을 만나 이 이사장을 포함한 연구회 산하 23곳 국책 연구기관장들의 사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