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은 29일 이명박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추진과 관련, 민간제안이라는형식을 빌려 대운하 건설을 강행하는 것을 반대하면서 대운하사업의 백지화를 거듭 촉구했다.

이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한반도 대운하를 무기한 보류한다"고 밝힌 데 반해 전날인 28일 정종화 국토해양부 장관이 "한반도 대운하 백지화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정부 입장은 당초 상황과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며 "민간에서 제안하면 전문가 및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한다"는입장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민주당 한반도대운하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열고 "민간건설사에 개발권 등의 특혜를 주는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민간제안이라는 형식을 빌려 대운하 건설을 마치 민간 주도 사업으로 진행되는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한편에서는 무기한 보류한다고 하고, 한편에서는 변함없이 추진한다고 말바꾸기를 하면서 국민을 혼란스럽게할 일도 아니다"며 "국민 다수의 여론을무시하고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할 일은절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들은 또 "이명박정부와 한나라당은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민간 제안 후 국민여론을 수렴하겠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떤방법으로 여론을 수렴하겠다는 것이냐. 국민 투표냐, 여론조사냐"며 "이명박정부와 한나라당은 한반도대운하 추진을 백지화해야 한다"고주장했다.

최재성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전 현안브리핑을통해 정 장관이 민간 추진 의사를 밝힌 데 대해 "결국 한반도 대운하를 민간 제안이 들어오면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18대 국회에서 '한반도 대운하 추진 특별법'을 만들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 여론이 좋지 않으니 양동 작전을 구사하면서 실질적으로 쿠데타를 모의하고, 진행하는 것이확실하다"며 "이명박 정부는 비열한 대운하 쿠데타를 즉각 중단해야 하며, 이명박 대통령이 나서서 어떻게 할 것인지 국민적인 설명을 할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