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박미석 사회정책수석의 사퇴에 따른 후임 인사에 착수한가운데 청와대 정무라인 개편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29일 "현재후임 인선 작업에 들어갔지만 백지화 상태에서 후임자를 물색하고 있다"면서 "다음주에나 돼야 윤곽이 드러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청와대는 현재 박재완 정무수석이 사회정책 수석으로 자리를 옮기고 정무수석 라인을보강하는 방안과 공석이 된 사회정책 수석만 임명하는 방안을 모두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재완 수석 이동 놓고 '고심' 박 수석은 애초 인수위 시절부터 사회정책수석으로 낙점됐으나 적임자가없어 고심하던 정무수석 자리로 막바지에 자리를 옮겨 발탁됐다.

하버드대 정책학 박사 출신인 박 수석은 감사원, 재무부, 청와대 등 공무원 경력과 교수 출신이어서 사회정책 수석으로서 '적임자'라는 평을 듣고 있어, 이번 기회에 애초 구상대로 전환배치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이렇게 될 경우 정무수석 후임 인선 작업이 진행돼야하고 '정무라인'의 개편에 손을 데야 하는 만큼 예상보다 큰 폭의 인사가단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진용을 갖춘 청와대 조직이 본격적으로 업무에 매진하기 위해선 현재 대통령실 인사를 손봐야 할 때는 아니라는 목소리도 크다.

이 대통령이 지난 25일 확대비서관회의에서 "목표도 없이 현안에 정신없이 허겁지겁 하면 우리의 가는길을 잃고, 방향을 잃게 된다"면서 정치권에서 불을당긴 정무라인 개편론에 대해 '쐐기'를 박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후임 정무수석으로 여권 인사를 앉히게 될 경우 '이 대통령의의중'을 둘러싸고 논란이 불거지면서 또다른 당내 분란으로이어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한나라당 7월 전당대회를 앞둔 상황에서 정무수석을 교체하는 것 자체가당에 대한 입김으로 해석되면서 여권내 권력투쟁이 본격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김대식 고경화 안명옥 등 후보군에 물망 이같은 분위기 속에 사회정책 수석 후보군들이 자천타천으로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는 박미석 수석이 여성이었다는 점에서 후임도 여성으로 인선하는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는 분위기다.

내부적으로 1만명이넘는 여성지도자 리스트를 놓고 보건복지 전문가들을 추려내는 저인망식 후보군 물색에 착수한 것으로알려졌다.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 물망에 올랐던 안명옥의원과 국회 보건복지위 간사로 활동했던 고경화 의원이 우선 순위로 꼽힌다.

그러나 18대 총선에서 낙선한 인사라는 점에서 청와대 기용에 부담으로작용할 수도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 사회정책수석 물망에 올랐던 김대식 동서대 교수도 거론된다.

김 교수는 이 대통령의 후보시절 외곽조직인 선진국민연대를 이끌었고 인수위시절 사회교육문화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했었다.

초대 사회정책 수석 인선 당시 후보군에 들었던 이성규 서울시립대 교수와 김태현성신여대 교수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김상균서울대 교수와 김연명 중앙대 교수도 본인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이름이 흘러나오고 있으며, 관료 출신인 문창진 전 보건복지부차관과 유영학 보건복지가족부기획조정실장도 거명된다.

 ◇현장검증 등 인사검증 시스템 '마련' 청와대는 이와 함께 인사 쇄신을 위한 근본적인 치유법 마련에도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각 작업 과정에서 이춘호 여성부 장관, 남주홍통일부 장관, 박은경 환경부장관 내정자가 줄줄이 사퇴한 데 이어 박미석 수석까지 취임 2달만에 4번째 인사가 낙마함에 따라 인사 검증의 취약함이 드러났기때문이다.

각 수석실과 행정부처에서 인사후보군을 상시적으로 관리하면서 인사추천위원회를가동시키는 방안을 뼈대로 한 개편안 마련이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복수 추천 및 평가서 작성, 복수 검증팀의 크로스체킹(교차확인), 질문서를 통한 서면검증, 부동산 문제와 관련한 현장방문점검, 민정수석실의 정밀 검증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인사 검증 시스템을 체계화한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