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연대 비례대표 당선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강도 높게 진행되는가운데 친박연대가 연일 해법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친박연대는 비례대표 공천에 직접 관여한 서청원 대표를 2선 후퇴시키고, 이자리에 홍사덕 비상대책위원장을 내세워 당을 즉각 비대위체제로 전환했다.

비례대표 문제가 자칫 한나라당과 복당 교섭에 걸림돌이 되는 것을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홍 위원장이 지난 29일 당선자 회동에서 "이명박 정부의 성공 없이는 여러분의 성공도 없다.

대미 외교의 성과를 의정활동을 통해 어떻게 보완할지 연구하라"고당부한 것도 복당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비대위 전환으로 서 대표에 대한 부담을 덜어낸 듯 친박연대는 곧장 검찰수사에 대한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홍 위원장은 3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나라 방향을 결정하는 고삐를 쥔 사람들이 공안검사를 시켜 정치를 좌우 하고 있다"고 정치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또 "대통령의 일 솜씨가 좋아도 정치 안정없이 현 경제난국을 타개할 길이 없는데 약속했던 동반자 관계를 파기를 해서 어쩌자는 말이냐"며 "청와대 정무라인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친박연대와 무소속 연대가18대 개원전에 복당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박근혜전 대표는 "전당대회 출마 안 할테니 복당시켜 달라"고 요구한데이어, 최고위원회의 차원에서 '복당'을 논의해 달라고요청했지만 당 지도부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 홍 위원장은 "박 전 대표 말씀에 묵언이나 농담조로 답하는것은 시대인식에 큰 문제가 있다"며 비판했지만 지도부를 압박하는데 역부족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향후 친박연대와 무소속 연대간 원내교섭단체 구성 논의가 불붙을 전망이다.

당의 핵심관계자는 "어차피 무소속연대측도 지금으로선 뾰족한 대안이 없지 않느냐"며 "결국 목적지(교섭단체 구성)는 같다"며 교섭단체 구성을 시사했다.

일각에서는 이미 홍사덕 대표-김무성 원내대표 '투톱'체제로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방안이 물밑에서 논의됐다는 말도 나돈다.

한편 친박연대는 검찰수사와 관련해 다른 정당과의 형평성을 거론하며 '정치수사'를 비판하는 전략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다른 정당의 흠까지 거론해야 하는지 자괴감이 든다"면서도 "앞으로 한나라당을 포함한 다른 정당의 (공천) 의혹을 제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