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가식품클러스터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서둘고 있다.

이는 올 상반기 중에 국가식품클러스터 기본계획을 수립확정치 않을 경우엔 오는 8월중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이불가능해지면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및 국가식품전문단지 조성 등 국가식품산업 육성정책 수행에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5일 도에 따르면 광역식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이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사업으로확대 추진됨에 따라 국가 차원의 식품클러스터 조성전략과 실행플랜 수립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도는 정부와 공동으로각 1억5천만원씩 3억원을 마련해 3개월간 국가식품클러스터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키로 했다.

용역착수에 앞서 도는 오는 8일 개최되는 용역관제심사위원회에서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심의를 통과하면 도는 용역과제의범위 등을 담은 과업지시서를 용역기관에 건네기로 했다.

과업지시서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개념 및 목표 그리고 추진전략 ▲국가식품전문산업단지 조성방안 ▲생산유통기반 인프라 세부계획 수립 ▲유통중심망구축사업 세부계획 수립 ▲식품가공무역단지 조성 세부계획 수립 ▲중소식품클러스터와 연계사업 세부계획 수립 ▲지원체계 구축 및 국가식품클러스터 로드맵과 지원대책 ▲국가식품클러스터 사업성과 측정지표 등이 포함돼 있다.

도 관계자는 “농림수산식품부와 공동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해 도의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사업 당위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내년 국가예산 확보 등으로 안정적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식품산업클러스터마스터플랜 용역에 4억840만원, 실행계획 수립에 1억8천870만원 등 5억9천710만원을 투입한 바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