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권은 5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 정부에 재협상을 촉구하면서 총공세를펼쳤다.

야권은 경찰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시위를 불법집회로 규정, 관계자들에대한 소환조사를 검토 중인데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민주당은 한미 쇠고기 재협상을 촉구하고 수입금지 조치를 담은 '쇠고기재협상 특별법안'을 발의할 것이라며 정부를 압박했다.

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당산동 당사에서 열린 쇠고기협상 무효화 추진위원회회의에 참석해 "더 말할 것도 없이 미국산 쇠고기 시장 개방은 재협상에 들어가야 한다"며 "국민의 건강권과검역 주권을 포기한 협상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린이들의 건강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책임져야할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민주당은 국정의 책임 있는 파트너로써 정부와 여당이 국민의 건강을 지키지 못한다면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국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검역 주권을 지킬 것"이라고강조했다.

손 대표는 이어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시위에 대해, "요즘촛불 시위에 왜 초등학생, 중학생들이 나오는지 정부 여당은 심각하게 반성해야 한다"며 "아이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정치와 정부가 책임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영 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국민에겐 엄격하고 권력에겐한없이 관대한 비뚤어진 법치의 극단을 보는 것 같다"며"민심을 우습게 여기는 독재적 발상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민주노동당 김동원 부대변인도 "누가 시키지 않아도 청계천 광장에 모여든 수만 시민들의 외침이 바로 오늘의 천심인데 이를 모르쇠하면서 단죄하겠다는 발상은 제 몽둥이만 믿고 설쳐대는 완장의 모습"이라며 "경찰은 지금이라도 하늘이 무서운 것을 깨닫고 미국산 광우병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촛불집회에 대한 불법 규정과 관련자 소환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어 "경찰이 불법 운운하면서 강경 일변도를고집한다면 민심을 자극해 더 큰 저항을 불러올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도 논평을통해 "경찰이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사법처리하기로 한 것은 틈만나면 국민을 섬기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공언이 한낱 립서비스에불과한 거짓말이었음을 반증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반면 자유선진당은 재협상에는 공감하면서도 쇠고기 협상 무효화를 골자로 한 특별법 마련에는 우려를 나타냈다.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외교협상을 무효화하는 특별법은 국제통상법에 위배되기 때문에 외교적 충돌을 피할 수 없으며 그렇게 되면주권국가로서 대한민국의 면모가 대단히 위태로워질 수 있다"며"방법은 한미 간에 쇠고기 재협상을 하는 것 뿐이다.

따라서 정부는 하루 빨리 재협상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정부가 지금까지 경험했듯이 자칫 대응을잘못하거나 시기를 놓칠 경우에는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이라는 사실에 주목하고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며 "민주당도 외교적인 충돌을 야기할 수도 있고, 시간적으로도불가능한 특별법 제정에 매달리지 말고 재협상이 가능하도록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