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와대 분위기가 극도로 뒤숭숭하다.

부동산 투기 의혹 및 거짓 해명 파동으로 지난 2일 사표가 수리된박미석 사회정책수석비서관의 후임자 물색이 늦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10여명 안팎의 후보군을 놓고 며칠째 검증과 장고만 거듭하고 있다.

후임자 검증을 철저히 하지 않았다가 또 다시 문제가 발생하면 가뜩이나 흠집이 난 청와대의 도덕성에 치명타가 될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오는 7일로 예정된 1급비서관들의 재산 공개를 앞두고 '제2의 재산 파동'이 벌어질 지도 모른다는 흉흉한 소문도 나돌고 있다.

비서관 중에 100억원대자산가가 있는가 하면 문제가 될 만한 투기성 부동산을 보유한 비서관도 있다는 얘기까지 나오면서 장관 재산파동, 수석비서관재산 파동에 이어 청와대가 또 다시 여론의 집중 포화를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쇠고기 수입 파동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여론의 집중포화를 받으면서 인터넷을 중심으로 탄핵 서명운동이 벌어지는가하면 취임 두달여 만에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0% 대로 급락하자 청와대 안팎에서 위기의식도 고조되고 있다.

특히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를 앞두고 초기 대응 등 국정 장악력이 미숙했다는 자성론이 고개를 들면서 청와대 내부 혁신론까지 제기되고 있는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비서실 내 '힘 겨루기'가노골화 되면서 한반도 대운하, 혁신도시 등 민감한 사안에대한 의견이 다음어지지 않은 채 외부로 유출되는 등 기강 해이 문제도 나타나고 있다.

이 때문에 재산 공개를 계기로 차제에 '문제 있는' 비서관들을 대대적으로 솎아 내는 인적 쇄신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또 문제가 생기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올 수도있다"면서 "차라리 이번에 일종의 '충격요법'으로 쇄신하는 게 나을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연휴 마지막 날인 5일 수석 비서관회의를 열고 최근 현안, 특히 쇠고기 파동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