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을 향해 복당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던 친박연대가 최근 자체적으로 교섭단체을 구성하는 방향으로 급선회할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기류 변화는 양정례당선자 등 비례대표 파동 등 당 내부 사정과 더불어 한나라당이 완강하게 복당을 거부하는 상황과 맞물려벌어지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7워 전당대회에 나가지 않을테니 나가신 분들을 전부복당시켜달라"며 차기 당 대표 불출마를 조건으로 내걸면서까지 친박 인사의일괄복당을 요구했지만, 한나라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친박계 최고위원들이 문제를 제기했을 뿐 논의를 하지 않고 있다.

지난주있었던 이명박 대통령과 강재섭대표와의 정례회동에서도 당초 예상과 달리 복당 문제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이때문에 친박연대내부적으로는복당 문제를 조기에 매듭을 짓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비관론이 우세한 상황이다.

이에따라 복당문제로 시간을 끌다보면 자칫 당이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도 있는 만큼 차라리 자생의 길을 모색하는것이 현실적이라는 대안이 나오고 있다.

친박연대는 이에따라교섭단체 보조금 지급일인 15일을 일단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한나라당의 공식 반응을 기다려 본 뒤 결정한다는방침이다.

하지만 7월 전당대회 이전 복당은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것이 당 내부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서청원 대표와 홍사덕공동대표, 이규택 의원등 당 지도부는 휴일인 5일에도 당사에서 비상 대책회의를 열고 검찰수사와 당의 진로등에 대해 숙의했지만 구체적인 교섭단체 구성 일정과 방법에 대해서는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선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데드라인이 15일인데 보궐 선거도 있고 교섭단체 구성도걱정"이라며 "일을 순서대로 풀어나가야한다는 원칙 아래 논의 중이지만 구체적인 안은 아직 논의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데드라인 날짜를 못 지키더라도 지난 4월 총선 직후 박근혜 전 대표가말씀하셨던 행동통일이라는 원칙은 반드시 지킬 것"이라며 친박무소속 연대와의 결속과 유대를 거듭 강조했다.

친박연대가 이처럼 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방향을 잡은 것은 최근양정례 당선자의 어머니 김순애씨의구속영장이 기각된 것과도 관련이 깊다는 것이 중론이다.

비례대표 파동으로 당의 이미지 실추와 도덕성 훼손은 물론 당 자체의 존립마저 위태로워지는 것이 아니냐는 위기론이한때 고개를 들기도 했지만, 구속영장이 기각됨으로써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는 것이다.

실제로 서청원 대표는 당초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검찰 조사를받을 예정이었지만, 출석일을 7일로 연기했다.

서 대표의 출석 연기도 그동안의 수세에서 강공으로 전환하는 기조 변화의 신호탄이다.

어차피 복당 문제가 쉽지 풀리지 않은 난제여서 자활의 길을 빨리택하는 것이 낫다면 구속영장 기각으로 힘을 받은 지금이 적기라는 것이다.

하지만 자체 교섭단체 구성에 걸림돌이나 변수도 만만치 않아 보인다.

친박 무소속 연대와 얼만큼 신속하게 공동보조를 취하느냐, 통합의 주도권을 어느 세력이 쥐느냐, 박근혜 전 대표가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다시 뒤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