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23일 직접선거로 치러지는 전북도교육감선거가 예비후보등록 개시일이 1주일이 지났는데도 단 한 명의 등록자가 없어 유권자들의 무관심을 가중시킬 공산이 크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번 교육감선거는 최규호 교육감, 신국중 도교육위 의장, 오근량 전주고 교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될 뿐 전혀 선거 분위기가 일지 않고 있어 처음 실시되는 교육감 직선제 결과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도교육감이 교육위원들의 간접선거로 선출됐지만 이번부터는 전체 도민이 참여해 직접선거로 선출하게 됨에 따라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이미 직선제로 교육감을 선출한 타 시도의 투표율이 20%에도 미치지 못해 교육감 직선제가 유권자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따르고 있는 터다. 전북지역도 현재의 분위기라면 예외일 수 없다.

더군다나 후보군들마저 출마의사만 간접적으로 흘릴 뿐 예비후보등록을 유보하고 있어 정책선거 실종우려마저  없지 않다. 오죽했으면 학부모들이  예비후보등록을 촉구하고 나섰겠는가. 출마 희망자들이 예비후보등록을 마치고 자신의 교육정책을 제시해야 정책선거가 가능해지면서 제대로 된 선거결과를 기대할 수 있거늘 그렇지 않으니 유권자가 안달이다. 예비후보등록이 자신의 출마의사를 공개적으로 알리고 제한적으로나마 선거운동을 하는데 필요한 절차일 뿐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예비후보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선거공약 등 출마의 변을 공식 후보등록일인 7월 9일 이후에나 밝힐 수 있어 정책선거의 실종을 유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번 교육감 선거의 공식 선거운동기간은 7월10일부터 22일 까지 13일 동안에 불과하다. 이 짧은 기간으로는 유권자에게 공약을 알리고 검증받기에 부족하다.

선거란 지나치게 과열돼도 문제지만 전혀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는 것은 더욱 심각하다. 특히 이번 교육감선거는 처음 직선제로 치러져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하지 못하면 낮은 투표율로 만족스러운 선거결과를 이끌어 낼 수 없다.

우선 출마 희망자들이 예비후보등록을 마치고 전면에 나서 자신의 교육정책을 제시하며 선거분위기를 적극적으로 일굴 필요가 있다. 선거는 유권자를 위한 것이지 후보자를 위한 것이 아니다. 교육감 출마 희망자가 교육정책 제시를 꺼리는 것은 유권자의 신성한 선거권을 기만하는 행위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