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쇠고기 수입 개방과 관련 잇따른 황당발언으로 여론의 표적이 되고 있는 농림수산식품부 정운천 장관이 최근 "광우병 논란은 부안 사태와 같다"고 한 말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부안 민심이 들끓고 있다.

문제의 논란은 정 장관이 최근 서울대 강연에서 "광우병 논란은 부안사태와 같다.

사실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 의해선동된 것"이라고 밝힌 것에서 비롯됐다.

이와 관련 부안군 의회(의장 장석종)는 6일 간담회를 갖고 정 장관의 발언 경위를 면밀히 살피는 등 민심을예의 주시하고 있고, 부안군 사회단체들도 "부안군민전체를 모독하는 처사"라며 공식 해명을 요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 김춘진 의원도 "광우병 논란을 부안사태에 비교하는 것은 현 정부의 절차상 잘못된 부분을 그대로 시인한 꼴로, 사죄하고 취소해야 마땅하다"면서 "내일 열릴 쇠고기 협상 청문회에서 이같은 발언에 대해추궁할 것을 당에 주문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 1일 부안군민의 날 행사에 맞춰 이뤄진 것이어서 군민들은 더욱 분을 삭이지 못하고 있다.

이날 개최된 군민의 날은 방폐장 관련으로 그동안 행사를 치르지 못하다 새 군수를 맞은 후 6년만에 군민 대잔치로 재개한 것으로 군민들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부여됐다.

이런 마당에 농림장관의 발언이 전해지면서 민심은 겉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한 주민은 "노무현전 대통령도 당시 정부의 실책을 인정하며 사과한 사실이 있는데, 이런 경험도 하지 않은 현 정부의 농림장관이망발을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목청을 돋웠다.

또 한 주민은 "부안 옆 고창 출신인 정 장관이 이런 망발을하는 것은 장관으로서 국민의 불안감을 달래기보다는 책임 돌리기에 급급한 것"이라며 비난의 수위를높였다.

김 모씨(52.서외리)는 "다른 때도 아니고 군민의 날을 맞아 장관의 망발로 모처럼 화합 무드가 무르익을때 양분된 민심의 망령을 되살린 것은 참을 수 없다"고해명을 촉구했다.

또 부안사태 중심에 섰던 군민들도 "나라의 장관이, 그것도 국민 건강을 책임질 농식품부 수장이 생각없이 망언을 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침을가했다.

이런 가운데 부안군과 지역 정가는 이번 광우병 논란으로 주무부처장관의 이같은 부적절한 발언이 민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