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 광우병 위험이 있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를 열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의 전면 재협상'을 촉구했다.

'광우병 위험 미국산쇠고기 전면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가칭)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미국산 쇠고기 협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는 정부의입장을 반박했다.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정부는 30개월 미만의 소는 광우병위험물질까지 모두 수입하고 미국조차도 지키지 않는 국제수역사무국(OIE)의 기준에 따라 수입하려 하고있다"며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해도 중단할 수 없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협상을 강력히 반대한다"고밝혔다.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실장은 "인간에 안전하다는 과학적 정보가 불충분할 때는 일단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며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은국민의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했다.

김연순 여성민우회생협 이사장은 "온라인 상에서는 이미 100만이 넘는 네티즌이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이명박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고 서명에 나서고 연일 수만의 시민들이 촛불집회에 참여하고 있다"며 '광우병국민대책회의'를 제안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광우병 위험 쇠고기 수입 무효화 및 재협상 ▲협상책임자파면 ▲이명박 대통령의 책임표명 및 대국민 공개사과 ▲광우병예방을 위한 특별법(가칭) 제정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6, 7, 9, 16일 저녁 7시서울 청계광장을 비롯한 전국 각 지역에서 에서 촛불문화제를 개최하고 22,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앞에서 '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국민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창조한국당 문국현대표, 민주노동당 천영세 대표,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