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전북 소외에 대한 도민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낮은수준의 경제력과 지속적인 인구 감소 등으로 지역 경제 사정이 악화되고 있는 상태에서 여권 핵심과 직접 연결될 수 있는 채널 부재 현상까지 겹쳤기때문이다.

특히 통합민주당이 주류인 전북 정치권이 여권에서 야권으로 위상이 바뀌면서 정치력이 약화돼, 도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명박(MB) 대통령과 여권이 전북 경제 회생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제시한다면 전북 발전과 함께 동서 화합에도 큰 영향을줄 것으로 기대된다.

6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도민들은MB정부 출범 이후 전북 소외 현상이 전북 낙후로 연결될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정권교체를 계기로 전북에 대한 여권의 관심이 대폭 축소돼 지역 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 특히 우려가 되는 부분은 여권 핵심과 전북간 채널 부재 현상이다.

실제로 MB가 이끄는 당정청과 전북간 채널을 살펴보면 도 출신 인사를 찾아보기 힘들다.

권력의 핵심인 청와대에는 전북 출신 수석이 없고 내각에도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제외하곤 전북 인사가 드물다.

여당인 한나라당에선 도내 출신 정치인을 찾기조차 어렵다.

18대 총선에서핵심 인사들이 대부분 낙마하기도 했지만, 당이 비례대표 배정 과정에서 사실상 전북 토박이 출신을 배려하지않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이 같이 당정청 등 여권에 도 출신 인사가 없다 보니 전북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나 추진 자체가 어려울 수밖에없다.

여기에다 한나라당이 제1당이 된 국회 상황을 감안하면, 전북은 새해 국가예산 확보 과정에서도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전북도와 정치권은 현재 새만금 이후, 전북 발전을 견인할 사업을 찾고있다.

식품산업 클러스터나 첨단부품 산업단지 등 4대 신성장동력산업의성공적 추진과 공항 건설을 포함, 환황해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주력하고 있다.

도민들은 “이명박 대통령과 여권이 전북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 전북 발전과 함께 동서지역화합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