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행정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하부 조직인 통·반을 대대적으로 감축할 계획이지만 현직 통·반장이 이를 적극 반대할 것으로 예상돼 마찰이 우려된다.

전주시전체 인구는 수년 째 정체 상태이지만 통·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당장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통장등은 임기내 해촉 등을 이유로 반대 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6일 전주시에 따르면 택지개발 등 도시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 관련법에 맞지 않는 통과 반이운영되고 있어 조정작업이 절실한 실정이다.

현재 조례상 허용된 전주시의 통 규모는 1천333개이며 1천319통이 운영되고 있다.

내년에도20개 정도의 통이 늘어날 것으로 예정돼 기준치를 초과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반도 6천684개가 구성돼 있으나 갈수록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매년 투입되는 예산은 통 49억9천400만원, 반 3억3천400만원 등 총 53억원이소요된다.

관련법에 따르면 행정시책의 원활한 추진 및 동행정의 효율성을강화하기 위해 동에 통을 두고 그 아래 반을 둘 수 있다.

통은4~6개반으로 구성되며 반은 20~50가구로 이뤄진다.

그러나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구도심 동의 공동화 현상이 발생하고 공동주택 지역도 조례상 규정된 인원보다 실제 통·반 세대수가 적은 사례가 많다.

실제 다른 지자체의 평균 통별 세대수는 258.38세대에 이르지만 전주시는 163.54세대로 크게 부족하다.

반별 평균 세대수도 32.64세대로 다른 지역 평균치인 45.02세대에 비해 적은 규모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전체10% 수준인 133명을 연말까지 감축할 계획이다.

공동주택지역의 평균 목표 세대수를 200세대까지 늘리고 일반주택 지역은100세대로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시는 오는 19일까지기준치에 미달하는 지역과 신규 아파트 입주지역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 점진적으로 통폐합할 방침이며, 기존 통장에 대해서는 임기를 보장하는 방법으로 조정작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효율적인 행정행위를 위해 하부조직인 통·반의구조조정 작업을 당장 전개하겠다”며, “시의회에서도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며 감축을 권고하고있어 축소작업이 원활히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민희기자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