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이 6·4 재·보궐선거에 출마할 전주 제 3선거구 후보를 일방적으로 공천한 것으로 알려져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는 물론 탈락 후보들이 “비민주적 공천”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더욱이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에게조차 의견을 묻지 않은 채 하향식 공천 방식으로 후보자를 공천한 것은 구시대적 정치행태가 되풀이 되는 것이라며 중앙당에 재심을 요구하는 등 공천내홍이 심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7일 최고위원회의 인준을 거쳐 6·4재·보궐선거 전주시 제3선거구 도의원 후보자로 최형열전북도당 정책국장을 최종 확정 발표하는 등 이날 전국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등 19명을 확정했다.

하지만 이번 민주당 공천에서탈락한 후보들은 “이번 공천은 지방의원이라는 점이 반영되지 않은, 원칙과기준이 무시된 공천”이라며 “공천 결과를 인정할 수 없는만큼 무소속 출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연대를 통해 민주당의 잘못된 공천을 바로잡겠다”고 밝혀 앞으로 공천후유증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장세환 국회의원 당선자도 “도의원은 지역 의원을 뽑는 것인데 지역 민심, 여론, 전북 정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이를 무시한 중앙당독단의 공천에 대해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한다”며 “지역 국회의원에게단 한번도 의견청취를 하지 않은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인 만큼 중앙당에 재심을 요구한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추가 심사작업을거쳐 나머지 재보선 지역에 대한 후보자 선정 작업도 마무리할 예정이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