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신항ㆍ국제공항건설 사업이 원활치 않아 새만금개발사업의 성공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새만금개발 사업은 외국자본 위주의 동북아 물류허브 건설이 핵심이다. 이 같은 방침은 대통령직인수위부터 확고해졌고 이명박 대통령도 새만금은 외국자본에 의해 세계적 물류중심지로 개발돼야 한다는 점을 기회 있을 때마다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원동력으로 평가하면서 조기개발 필요성까지 제기해왔다. 새 정부 초기에는 개발기간을 10년 앞당기는 계획이 발표됐으며 이 대통령은 취임 후 새만금 방문 시에 가능한 곳부터 서둘러 산업단지를 조성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웬 일인지 시간이 지날수록 새만금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쇠퇴해지고 있다는 감을 떨쳐내기 어렵다. 새만금개발에 필수적인 교통 인프라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노무현 정부에 비해 개선되거나 발전된 것이 없어 회의감마저 들 정도다. 외국자본을 유치하고 물류허브로 발전시키는데 필수적인 시설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취약하기 짝이 없기 때문이다. 새만금신항과 국제공항 건설에 시큰둥한 정부의 자세가 그것이다. 외국자본을 유치하려면 그들이 현지를 방문하는데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교통인프라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거늘 새만금 지역인 도내에는 국제공항은 말할 것도 없고 국내선조차 없는 실정이다. 외국자본이나 기업들이 기본적인 인프라도 갖추지 않고 세계적인 물류중심지를 기대하는 전북도를 과연 신뢰할지 의구심이 든다.


물류허브라면 물동량을 원활히 운송할 항만시설이 필수적이어서 당장 항만은 건설하지 않는다 해도 실시 설계도면이라도 갖추고 있어야 외국자본을 유치하는데 유리할 것이다. 그런데도 국토해양부는 설계 재검토용역을 서둘 필요가 없다며 용역비 30억원 반영에 소극적인데다 국제공항도 민자를 유치해 건설할 계획이라니 정부의 의지에 회의감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새만금을 외국자본 위주의 물류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해선 국제공항건설은 최우선적 선결과제다.정부는 국제공항과 신항만 건설에 적극적인 입장을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

/전북중앙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