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4일전북도 생활체육협의회장으로 추대된 김완주 지사에 대한 국민생활체육협의회의인준이 늦어지고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시도 생체협 회장인준시한에 대해 도 생체협과 국체협이 해석을 달리하고있기 때문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전례가 없는 전북도지사의 생체협회장 겸직에 국체협이 명쾌한 해답을 찾지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도 생체협은지난달 4일 김 지사를 제10대 회장으로 선임하고, 같은 달 18일 국체협에회장 인준 신청서를 접수했다.

도 생체협 규정에는 회장선임일부터 30일 이내 국체협의 인준을 받도록 돼 있다.

이 경우 국체협은지난 3일부터 5일까지 연휴였던 점을 감안하면 연휴가 끝난다음 날인 지난 6일 회장 인준 여부에 대한 최종 통보를 도 생체협에해야 했다.

반면 국체협관계자는 8일 “회장인준은 서류 접수일부터 30일 이내”라며“인준시한이 아직 남아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체협은이날 발전적이고 다각적인 검토를 위해 회장 인준이 늦어지고 있다는 내용의 회장인준 지연 사유 공문을 도 생체협에통보했다.

결국 국체협스스로 회장 인준 작업이 늦어지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는 셈이다.

이 처럼김 지사의 차기 도 생체협 회장 인준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그 동안 민간영역이었던 생활체육 분야에지자체가 개입한 데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시도지사가 생체협회장을 겸직하는 첫 사례인 전북을 인정할 경우 타지역으로급속히 확산돼 생체협 조직의 관변화 및 정치도구화가 예상되기 때문.여기에 국체협이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를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도 생체협관계자는 “회장 선임에 대한 절차적 하자가 있는 것도 아니고 서류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닌 데 인준을미루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빠른 시일내에 인준작업을 낼 수 있도록 국체협에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김 지사의 무리한 생체협 장악 시도가 우려했던 대로 국체협의 인준 지연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