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사회시민회의, 한미FTA비준시민연대, 뉴라이트싱크넷, 자유주의연대 등 15개 시민단체는8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미국산 쇠고기수입재개 논란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산쇠고기 재개와 관련한 광우병 논란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광우병 위험에 대한 각종 의혹과 소문들이 인터넷 등을 통해 확산되면서 중고등학생들까지 가세한 대규모 촛불집회가열릴만큼 국민적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동근 바른사회시민회의공동대표는 "정부차원의 입장표명과 그에 따른 대책이 미비한 것은 협상 주체였던 정부의 명백한직무유기이자 사회적 혼란을 수수방관하는 것"이라며"이들이 직무를 유기하는 동안 의학적, 수의학적 확증이 없는 여러 설이 난무하고좌우 이념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인교 바른FTA운동본부 대표는 "전 부처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 국민들을안심시키고 설득해 나가야 한다"며 "광우병에 대한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근거를 제시해야만 국민들은 광우병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협상의 진행과정과 관련자료일체 공개 ▲근거없는 광우병 유언비어 유포행위에 대한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