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투명하고 민주적인의장단 선거를 위해 제도개혁을 단행했던 전주시의회의 개방형 선출제 도입이 난상 토론 끝에 일단 유보됐다.

<본보 5월 6.7일자 14면>초선의원들이 중심이 돼 한 단계 발전한 의회를 만들기 위해노력했으나 기존 의장단 및 일부 보수적 의원들의 반발로 매듭을 짓지 못한 채 일단락돼 추후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전주시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김명지)는 8일 오전 위원회를 열고 의장단 선출과 관련, 일명 ‘교황선출방식’ 개선을내용으로 한 관련 규칙 개정안을 논의했다.

기존 규칙에 ‘투표 전 10분 이내의 정견을 발표할 수 있다’는 문항을 추가한다는 내용으로, 현행 선출방식에 비해 진일보한 제도로 평가 받고 있다.

의장단 후보들이 선거권을 가진 의원들에게 임기 동안 의회운영에관한 계획 및 소신, 의회 발전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밝힌 뒤 무기명 비밀투표를 통해 선거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후보 얼굴도 모르고 이뤄졌던 선거 관행이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전개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 운영위원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찬반 논란을 거친끝에 결국 유보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김창길의원은 “의원 상호간 (개선안에 대한) 의견 소통도 미흡한 것 같다”고 밝혔으며 이원택, 박혜숙 의원은 “정견발표에는 참여하지만신설 문구 중 ‘할 수 있다’는 내용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는 해석이 가능해 회의 규칙 개정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며 결정을 미뤘다.

이에 반해 양용모의원 등은 “일부 후보들의 무질서한 밀실 야합으로 의장을 뽑는 현행 방식은 전주시의회 전체를 비난받게 하는 요인”이라며 “당당하게 소신을 밝히고자신의 운영 방침을 의원들에게 알린 뒤 가장 적합한 후보를 선출하는 개방형을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용모의원은 이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초선 의원들 중 일부 보수적 의원과 현행 의장단이 개정을 강력히 반대해 이 같은 결론이 도출됐다”며, “의원 스스로 주권을 포기한 것으로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6월 임시회에서 반드시통과시키겠다는 각오도 피력했다.

김광수의원도 “가장 민주적인 것처럼 보여지는 교황 선출 방식은 사실상 가장 비민주적 제도”라며 “일반적, 민주적인 개방형제도를 도입, 의장선거의 공정성,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지했다.

 한편 전북도의회와 익산시의회, 정읍시의회 등은 현재 개방형 선출제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