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시민들의 대표 재래시장인 중앙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상권 개발, 시설 및 경영현대화, 상인조직의 적극성 등을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대형마트에 대한 경쟁력 확보 및 복원중인 노송천과 연계, 행정기관 및 주민, 상인들의 활발한 상호작용 등을 시급히 전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주시는 13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전주 중앙상가 및 주변 상점가 활성화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용역 기관인 ㈜유건앤지리정보센터는 지난해 11월 일반시민과 소비자, 상인 등 5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인들은 중앙시장이 가격, 품질, 다양성면에서 대형 유통점보다 월등하다고 답했다.

시민들과 소비자들은 값이 저렴하고 특산물 위주가 특성이며, 채소 및 청과류 구입 등이 용이하고, 근거리 거주 여성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들었다.

그러나 대부분은 상인의 고령화, 자체 규율 마련, 주차장 증설, 편의시설 확충, 환경개선, 가격표시제 및 환불제 도입, 원산지표시제 시급, 공중화장실 및 공영주차장 시설 개선, 친절 제고 등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중앙시장이 시내 중앙에 위치한데다 대중교통 이용 수단이 편리하고 시장의 전통적 역사성과 강한 인지도에서 큰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노송천 복원에 따른 유동인구 유입 및 인근 대규모 아파트단지 건축, 행정기관의 재래시장 육성 특별법 개정, 인근 영화의 거리 및 차 없는 거리와의 연계 등을 통한 발전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업체는 중앙시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확대, 매출감소 대체효과와 대형 거래처 개척 등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택배서비스를 이용, 골목형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민속장과 벼룩시장 등 비정기 시장을 활용, 틈새를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산 중앙시장 및 수원 지동시장 사례와 같이 관광과 적극 연계하고 ‘수원 지동시장 순대타운’, ‘청주 육거리시장’ 등을 배워 독특한 이미지를 발굴할 것도 주문했다.

이를 위해 행정기관은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재래시장 영화 촬영 장소 제공, 청소년 종합문화센터 운영 등의 지원책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