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통합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통폐합 얘기만 무성,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정부는 혁신도시 재검토 논란을 시작으로 토공과 주공에 대한 통합방침을 흘렸다가 슬그머니 공식적인 방침이 아니라고 발을 빼는 모습을 연출하는 등 혼선을 부추기고 있다.

14일 도와 도민들에 따르면 정부는 그 동안 토공주공 통합과 관련해 ‘통합 후 민영화’, ‘특정기능만 민간이양’, ‘우선 통합 후 기능조정’ 등 여러 가지 통합방안을 흘려 왔다.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관련 부처인 국토해양부는 통합방안에 대한 말을 흘렸다가 지방에서 반발하는 움직임을 보이면 슬그머니 공식입장이 아니라는 해명보도를 내놓기 일쑤였다.

실제 지난 14일 모 언론에서 ‘토공과 주공을 먼저 통합하고 향후 조직 슬림화’ 할 방침이라고 국토부 고위관계자가 밝혔다는 기사를 내놓자, 국토부는 곧바로 보도해명을 통해 통합문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거나 결정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는 지역에선 상당히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토공과 주공 통합문제를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관계자 멘트를 통해 통합을 기정사실화 했다가 잠시 뒤엔 공식적인 검토결과가 아니라는 식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자 토공이 이주할 대상지역인 전북에선 혼란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정부가 통합한다고 했다가 아니라고 했다가 다시 번복하는 등 계속적인 말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정부가 통합과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한 뒤 향후 어디로 통합조직을 이전시킬 것인지 그리고 이전되지 않는 지역엔 어떤 선물을 줄 것인지 등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은 문제라는 지적이 많다.

이 같은 태도는 통합과 관련해 해당지역 혁신도시에서 알아서 정리를 하란 의미로까지 해석, 우려를 낳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전북도는 임직원 수와 자산규모 등에서 토공이 주공에 밀리는 만큼 통합조직이 경남혁신도시로 이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명확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은 까닭에 대응논리 개발에 제대로 나서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정부는 혁신도시 건설사업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는 쪽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도는 통합조직을 전북에 반드시 유치해 내야 한다는 목표아래 도내 사회단체 및 정치권 등과 공동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토공과 주공을 통합한다는 얘기가 지속적으로 흘러나오고 있지만 정부가 명확한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답답하다”며 “통합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도는 통합조직의 전북이전을 위해 총력전을 펼쳐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