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가 전주시의회의장 선출 방식과 관련, 현행 교황식 선출은 절대 안 된다며 개방형 선출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시민연대는 14일 ‘전주시의회의장 선거, 교황선출 방식은 안된다’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밀실담합 위주의 현행 선출 방식은 돈매수 행위 등 많은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일부지역 의회의장 선거에서 돈선거로 의원을 매수한 행위가 나타나기도 하는 등 교황선출식 방식은 언제나 돈이 많은 의원 또는 영향력이 많은 의원들이 다른 의원을 매수하는 타락의 유혹이 작용할 위험소지를 안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구별로 돌려가며 의장을 맡는 이른바 나눠먹기식 선거로 흐를 위험이 늘 존재하고 있다”며 “의회의장 선거방식도 밀실 담합으로 진행되어온 교황식 투표방식을 버리고 입후보를 통한 투명한 선출 방식으로 바꾸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초등학교 선거에서도 지켜지는, 입후보 방식을 통한 정책선거 원칙을 지키자는 일부 초선의원들의 제안을 유보한 전주시의회의 행위는, 민주주의 실현과 투명한 의사진행을 바라는 시민들의 기대를 저버린 것”이라며 지탄 받아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또한 “지난 12일 행정위원회 등이 나서 의장선거 방식을 바꾸려는 노력을 다시 전개한 것은 다행스럽다”며 “전주시의회가 의회 내부 운영에도 민주주의의 원칙을 실현하는 의회로 거듭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