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의 주류인 통합민주당이 심각한 공천 후유증을 겪고 있다.

정치권은 물론 당 지지자 상당수가 올 들어 실시된 일련의 공천심사 및 결과에 대해 일방적인 ‘하향식’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지난 3월, 18대 국회의원 총선 공천 파동에 이어 최근 도의회 후보 공천과정에서 불공정 논란이 재연되면서 지지자들의 불만을 고조시키고 있는 것. 특히 통합민주당은 공천을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 공천심사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나 배점을 공개하지 않아 당 지지자들의 비난을 확산시키고 있다.

통합민주당은 최근 6·4 도의회 보궐선거와 관련해 전주 3선거구에 최형열, 익산 3선거구에 김상철 예비후보를 각각 공천했다.

그러나 공천 발표 이후 선거구에서 심각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전주 3선거구의 경우 장세환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가 “이번 선거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말할 정도다.

장 당선자는 공천결과에 대해 중앙당에 재심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당선자의 의견청취가 생략돼 절차상 심각한 하자가 있다”고 비판했다.

공천 심사과정에서 해당 지역구의원이나 당선자의 의견이 청취되지 않은 것은 전례 없는 일이다.

익산 3선거구는 당초 후보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던 이선기 전 도의원 대신 김상철 전 익산시장 비서실장이 확정되는 등 매끄럽지 못한 모양새를 연출했다.

통합민주당이 불과 2개 선거구의 공천자를 발표하면서 유례없는 내홍을 불러 일으킨 것이다.

이에 앞서 통합민주당은 4·9 총선에서도 심각한 공천 후유증을 겪은 바 있다.

당시 당 공천심사위는 30%의 현역 의원을 일방적으로 탈락시키는 등 민심과 동떨어진 공천을 강행, 무소속 후보들이 선전하는 발판을 만들어주기도 했다.

이처럼 통합민주당은 올 들어 실시된 총선, 도의회 보선 등 2개 선거 공천과정에서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문제는 공천결과에 대한 심사기준이나 배점내역을 공개하면 내홍이 해결될 수 있음에도 불구, 중앙당이 함구하고 있다는 것. 공천 심사 내용이나 발언록을 공개하면 당내 불만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지만 중앙당이 이를 사실상 거부하면서 내홍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