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7월 전당대회 전 복당 불허' 방침을 철회함에 따라 당외 친박인사들의 복당문제가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강재섭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14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복당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조윤선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따라 당내 친이.친박 간 계파 갈등은 어느 정도 가라앉을 것으로 보이지만 갈등의 불씨는 아직 남아 있다는 것이 당 안팎의 대체적인 평가다.

당 지도부가 복당 문제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하되 윤리 규정과 당 정체성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는 박근혜 전 대표가 줄곧 주장해온 '일괄 복당'과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사실상 '선별 복당'을 하겠다는 얘기여서 친박계의 반발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서 친박 성향의 김학원 최고위원은 일괄 복당을 거듭 주장했지만 나머지 지도부 6명은 모두 일괄 복당은 곤란하다며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연대 송영선 대변인도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한나라당이 엄청난 양보를 한 것 같지만 큰 차이가 없다"며 "선별복당은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당 지도부가 복당의 시기에 대해서도 차기 원내대표 선출과 18대 국회 원구성 협상 추이를 지켜보면서 결정하겠다며 애매한 입장을 취한 것도 불안 요소 가운데 하나다.

이와 관련해 김 최고위원은 "회의 결과가 불만스럽다.

전당 대회 이전에 원 구성이 마무리된다는 보장이 없다"며 "사실상 보류 결정이 아니냐"고 말했다.

강재섭 대표가 이날 전당대회 이전 복당 불허 방침을 자진 철회하긴 했지만 당 지도부가 명확한 시점을 밝히지 않은 것은 논의에 별반 진전이 없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친박계로서는 원 구성 협상 이전에 복당 문제가 해결돼야 상임위원장이나 당 지도부 구성 문제 등에 있어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어서 복당 시기는 당내 지분을 둘러싼 역학 관계와도 관계가 깊은 문제다.

따라서 친박계는 복당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는데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이지만 친이계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돼 이 문제는 향후 당 지도부 논의 과정에서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복당 문제는 결국 당 지도부와 박 전 대표간의 최종 조율이 필요한 문제인 만큼 박 전 대표가 호주.뉴질랜드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20일 이후에야 명확한 결론이 도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