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4일 '광우병 파동'에 대한 정부의 초기 대응 및 후속 대책이 미진했던 점과 관련, 공직사회가 국민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소홀히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민권익위원회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새 정부 출범 이후 주요 정책에 대한 국민 이해도가 낮은 이유는 '소통의 부재'에 있다면서 공직사회에 부처를 초월한 철저한 정책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은 국가 고위공무원이면 정부가 하는 일은 다 아는 줄 아는데 (공무원들은) '내 소관이 아니어서 잘 모른다'고 한다"면서 "이번에 광우병 문제를 보면 아는 부처가 농림수산식품부 밖에 없고 다른 부처는 최소한의 상식 선에서도 정부의 정책을 잘 모르더라"고 질타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공직사회와 국민 사이에 의사소통이 잘 돼야 하는데 원활하지 않았다.

정책을 펼 때 사전에 국민들이 알게 한 뒤 국민의 뜻을 반영하고 사후에 다시 알리는 소통관계가 소홀했다"면서 "각 부처에서 하는 주요 업무를 전 부처에 알릴 책임이 있다"고 주문했다.

또 "어떤 부처에서 어떤 일을 하든지 간부급 공직자들에게는 '국민을 위한 공무원이 돼야 한다'는 의무, 국민에게 정부의 정책을 알릴 의무가 있다"면서 "정부 간 의사소통이 되서 국민을 위한 주요 정책은 어느 부처에서 하든 타 부처 간부들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기업이 신제품을 만들면 영업사원들은 제품의 기능이 어떻고 과거 제품보다 어떻게 달라졌고 편리해졌는지 국민들에게 철저히 알린다"면서 "그런 정보 제공은 기초적 서비스인데 공직자들이 국민들에게 주요 정책을 철저히 알릴 의무를 소홀히 하고 있다"고 거듭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새 정부에서 국무총리 직속으로 출범한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민들의 고충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면 '통합된 조직'이 아니라 '새로운 조직'으로 거듭났다는 생각을 갖고 일하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과거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가청렴위원회, 행정심판위원회가 국민권익위로 통합되서 국민의 고충을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면서 "단순히 기능 통합으로 인원이 준 것도 중요하지만 조직 변화의 잣대는 국민에게 얼마나 편의를 제공하고 과거의 분산된 조직보다 효과적으로 변했느냐"라고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과거에 하던 일을 통합된 조직에서 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라. 여러분들은 새롭게 탄생했으니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겠다는 것이 조직원들에게 있어야 한다"면서 "'국민을 위한 새로운 봉사기구가 탄생했다'고 생각해야 국민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민원인에게 통보만 해 주면 된다는 자세 보다 누가 우편을 보냈고, 어떤 부서가 어떻게 답변했는지 끝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게 필요하다"면서 "실무자가 '어렵다'고 결론 내린 민원 중 50% 이상은 윗선에서 관심을 두면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