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계약직(개방형 직위) 충원에 나설 방침이어서 도청노조와의 마찰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행정안전부가 지방조직개편 지침을 시달하고 인력 및 조직감축을 주문한 가운데 도가 외부인력 충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내놓아, 노조와의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14일 도에 따르면 도(집행부)는 도청 조직의 전문역량을 높이기 위해 계약직 공무원 대거 충원을 추진할 예정이지만 노조는 이에 반발할 태세를 보이고 있다.

도는 전북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유치 등 괄목할 만한 기업유치 성과를 통해 지역발전에 대한 희망을 꿈꿀 수 있게 된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기업유치 등에 성과를 내야 하기 때문에 이 분야 전문가 영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또한 도민들을 100년간 먹여 살릴 도의 4+3성장동력산업을 제대로 추진해 내야 전북의 미래가 담보된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하지만 노조는 도청 직원들로도 충분하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도의 전문직 채용방침을 용인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노조는 도청 직원들 가운데에는 다양한 분야의 석사 및 박사 학위 소지자가 많은 만큼 이들을 활용하는 것이 외부 전문가 영입보다 훨씬 효과적이란 주장을 펼치고 있다.

무엇보다 노조는 아무리 한 분야의 유능한 외부전문가가 영입 되더라도 종합행정을 하는 공무원 조직에 들어와서 제대로 역할을 해 낼 수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외부 전문가들이 전공분야 업무는 잘 할지 몰라도 공직사회에 들어오면 여러 가지 문제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도와 노조는 계약직 충원문제를 놓고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어,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조진호 도청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지방 조직개편을 유도하는 바람에 인력감축 등이 예고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가 외부인사를 계약직으로 충원하겠다고 밝힌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도청 공무원 중 상당수가 석사 내지는 박사학위를 갖고 있는 만큼 이들을 잘 활용하면 됨에도 도가 외부인사만을 데려다 쓰겠다고 고집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 관계자는 “외부전문가의 전문성이 필요한 투자유치 분야와 전략산업 분야 등에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하지만 내부 승진요인 등이 없어지는 결과를 우려하는 공무원들이 많은 만큼 추진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