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정부의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장관 고시 연기 방침에 쇠고기 재협상 의지가 빠졌다는 점을 들어 '여론무마형 시간끌기'라고 규정했다.

통합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에서 "장관고시 연기의 목적은 재협상"이라며 "재협상 없는 고시 연기는 '물타기'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차 대변인은 "재협상 의지를 천명한 이후 고시 연기 방침을 발표하는 것이 국민이 바라는 순서"라면서 "고시연기와 재협상이 일괄로 발표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매우 늦었지만 고시 연기 결정은 그나마 다행"이라면서도 "단지 시간을 벌어 보겠다는 속셈이라면 국민을 또다시 우롱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이제 쇠고기 협상은 처음부터 다시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면서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적 정당성, 합헌성을 담보하고 재협상을 시작하는 길이 잘못된 쇠고기 협상을 바로잡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강형구 수석부대변인은 "정부가 연기의 배경으로 '의견검토 등 행정적 절차'라고 밝히고 있지만, 범국민적 저항을 무마하기 위한 시간끌기라는 의혹이 짙다"며 "재협상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도 논평에서 "미국 도축장 정부 점검단이 돌아오는 25일께에 고시를 하겠다는 정운천 농수산식품부 장관의 답변은 재협상을 요구하는 국민의 뜻을 여전히 무시하는 태도"라며 재협상 개시를 촉구했다.

앞서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미FTA청문회에서 정운천 농수산식품부 장관은 "현재 장관 고시와 관련, 334건의 의견이 제출됐는데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수입 과정을 스크린하는데 7~10일 정도 걸린다"며 장관고시를 열흘 뒤로 늦추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