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 명품도시를 지향하며 최적의 주거지역 조성을 목표로 추진된 전주 서부신시가지 한복판에, 유흥주점을 포함한 대규모 모텔촌이 형성될 예정이어서 ‘시민들의 정서를 무시한 돈벌이용 사업’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 2003~2004년 도청 정문 맞은편, 공원 뒤편의 중심상업지구 28필지를 숙박시설 용도로 매각, 현재 여관건축 작업이 적극 진행되고 있다.

이미 1건은 사업이 준공돼 영업중에 있으며 2건도 건축허가 신청을 해놓은 상태다.

2개 블록에 모두 모텔을 짓도록 허가해준 상태로 전체 28필지에는 주차장을 포함, 최소 14개 이상의 건축물이 조성될 것으로 시는 예측하고 있다.

지하에는 대규모 유흥주점까지 들어설 것으로 알려져 일대가 아중리나 중화산동과 같이 유흥가로 발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1필지는 400~460㎡로 전체 1만㎡ 이상에 달하는 서부신시가지 한 중심지가 전주시의 지구단위계획에 의거, 대규모 유흥가로 조성되는 것이다.

시는 주변을 판매시설로 둘러싸 모텔촌이나 유흥주점이 보이지 않도록 조정했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들은 위해환경을 시가 조장했다며 당시 전주시 행정을 강하게 질타하고 있다.

특히 서부신시가지에는 각종 공공기관이 입주, 전라북도 행정의 중심지로 부상할 전망이며 대부분 지역은 아파트, 단독주택, 원룸촌 등의 주택단지가 대단위로 조성될 예정이다.

바로 앞에 위치한 도청사나 공원 등에는 어린이들을 포함한 인근 주민들이 수시로 찾고 있어 시민들의 우려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시민 김모씨(43·전주시 효자동)는 “일부러 유흥가를 조성할 필요가 없었는데도 시가 높은 가격으로 부지를 매각,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모텔촌을 의도적으로 만들었다”며, “시민들의 정서나 도시 이미지는 생각하지 않고 돈벌이용으로 사업을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실제 전주시는 3.3㎡당 250만원대의 해당 부지를 당시 600만원까지 받고 매각한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주장을 더욱 뒷받침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시부터 모텔촌 조성사업이 계획됐으며 이는 신도심에 의례적으로 조성되는 것이다”라면서, “여관 조성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일부러 한쪽으로 집적화하고 이면도로에서 보이지 않도록 안쪽으로 위치시켰다”고 해명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