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수입 쇠고기를 둘러싼 파동이 확산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최근 20%대로 추락하자 청와대 및 내각에 대한 인적쇄신론이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최근 쇠고기 협상 문제와 관련해 "국민과의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는 이 대통령의 언급도 이 같은 여권의 위기의식에 대한 연장선상에 서 있다는 것이 당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와 정부가 안이한 상황 판단으로 초기 대응을 비롯한 적절한 대처에 실패, 사태를 오히려 키웠다는 지적이 친이계 내부에서 나오고 있는 것. 경제적 사회적 양극화가 심각한 상황에서 쇠고기 문제가 국민 건강과 직결돼 있는 등 사안이 결코 가볍지 않은데도 한미 정상회담 직후 대국민 홍보와 설득 작업은 거의 전무하다 시피했다는 것이 친이계 내부의 지적이다.

특히 정부 출범 초기부터 불법 재산 형성 의혹 등으로 불거진 장관.수석 인사 파동 등으로 정부 대책에 대한 불신이 고조되고 있는 데도 정부가 미온적인 대처와 안이한 상황 인식이 화를 자초했다는 것이다.

다수의 친이계 의원들은 청와대 정무라인과 농림수산식품부, 외교통상부,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등 청와대 보좌진과 내각의 연이은 실책과 미숙한 대응이 정부에 대한 여론을 계속 악화시킨 만큼 인적 쇄신이나 교체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남경필 의원은 15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인적쇄신을)해야 한다.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시기에 대해서는 "조만간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전여옥 의원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제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지 갓 두 달이 넘었는데 너무 문제가 많다"며 "전체를 뒤바꿀 수는 없는 문제고 부분적으로 인사를 단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공성진 의원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실무진들이 상대적으로 현장감이 떨어지는 것 같다"며 "쇠고기 파동을 겪으면서 지지도가 하락하고 있는 만큼 적절한 범위내에서 쇄신할 건 쇄신하고 책임질 사람이 있다면 마땅히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인적 쇄신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병국 의원도 뉴시스와 통화에서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고 정부 조직이 전면 개편돼 아직까지 완벽하게 세팅이 안 된 측면이 있다"면서 "국정홍보처가 폐지되고 홍보 수석도 없다 보니 변화된 상황 속에서 적응을 잘 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지금이라도 문제점을 인식한다면 보완하고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나경원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아직 초기여서 시스템 정착이 되지 않은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면서도 "적극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진성호 당선자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정권이 10년만에 바뀌어서 다소 부족한 감이 있었다"며 "정무라인 외에도 정치와 홍보 부분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점이 있는 것으로 안다.

부처간 협력 강화,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고 보고 청와대에서 이 부분에 대해 연구하고 보완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16일 이명박 대통령과 강재섭 대표의 정례 회동에서 최근 쇠고기 파동으로 인한 민심이반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국정쇄신안을 건의키로 했다.

당 전략기획본부와 여의도 연구소는 강 대표의 지시로 초안 작업을 마친 상태이며, 당 최고위에서 조율 작업을 거친 뒤 최종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번 건의안에는 ▲책임총리제 강화 ▲정책특보 신설 ▲내각 및 정무라인 쇄신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책임총리제 강화에 대해 "정부 조정권한의 상당부분이 청와대로 이관돼 총리를 중심으로 국정 조정 기능을 약화된 측면이 있다"며 "정책에 대한 부처간 조절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정책 특보 신설 문제와 관련해서는 "쇠고기 파동 등 각종 현안에 대해 내용적인 측면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측면이 분명히 있다"며 "정무적인 기능 뿐만 아니라 정책적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내각 및 정무라인 쇄신안에 대해서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한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다"며 "시스템을 바꿀 수도 있고 사람을 바꿀 수도 있지만, 민감한 부분인 만큼 최종안에도 포함될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