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최대 현안 사업인 새만금국제공항(군산공항 확장)을 조기에 안착 시키기 위해선 도 차원에서의 공항건설 타당성 논리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는 15일 국토해양부를 방문해 새만금국제공항의 필요성을 어필하고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을 강력 촉구했다.

또한 국토부의 하반기 전북권항공수요조사용역 착수에 대비해 도가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국토부가 용역을 실시한 뒤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릴 경우엔 전북지역 공항건설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를 막기 위해선 바로 항공수요가 있다는 타당성 논리를 조기에 개발해 내야 한다는 것이다.

도의 논리개발에 따라 국토부가 긍정 용역결과를 내놓으면 이 때부터 도는 국토부 및 국방부 그리고 군산시와 함께 미군과의 원만한 협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

군산공항 확장 대상지역이 미군기지 인접지역인 만큼 활주로 위치와 방향 그리고 이격거리 등을 결정할 때 반드시 미군의 협조 및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군사시설보호법 상 군용항공기를 제외한 항공기의 비행안전구역(동서측(활주로 옆) 4천420m) 상공비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문제도 풀어내야 한다.

아울러 미 공군기지 관제공역 중복 및 군사기밀사항 등에 대한 미군 및 국방부 측과의 협의도 풀어야 할 숙제다.

도의 한 관계자는 “도는 국토부의 전북권항공수요조사 용역이 시작되기 전에 새만금국제공항 건설 타당성 논리를 개발해 제공할 방침이다”며 “무엇보다 용역결과가 좋게 나와야 국제공항을 건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가 마무리 되면 미군과의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