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경제권 발전구상의 궤도수정이 확실시되고 있는 만큼 전북도가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염두에 두고 사업발굴 및 연구분석 등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는 정부가 내달 광역경제권 발전구상 변경 시나리오를 내놓은 뒤 이르면 내년께부터 본격 사업추진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전북도와 도민들에 따르면 오는 2010년께나 추진될 것으로 예상됐던 광역경제권 발전구상이 최근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명칭을 바꿔 광역경제권 추진권한을 주겠다는 방침을 내놓으면서 급 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연계협력사업 발굴작업 수준에서 광역경제권 추진을 준비해 왔던 많은 지자체들이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기존 광역경제권의 틀 안에서는 사실상 전략산업 위주의 연계협력사업이 주를 이뤘지만 변경된 추진 안(미정)에는 전략분야 뿐만 아니라 관광과 농업분야 등을 종합적으로 발굴해야 하는 상황이 예견되기 때문이다.

실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위원장 사공일) 지역경제활성화T/F팀에서는 광역경제권 사업발굴 시 여러 경우의 수를 감안할 필요가 있다는 주문을 던지고 있다.

또한 산업과 기업 등 이른바 전략분야에만 한정치 말고 정주여건과 인프라 등을 종합적으로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광역경제권 구상은 새 정부 출범 3개월 여 만에 완전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전북도는 총론적으로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사업발굴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내비치면서도 각론에 들어가서는 명확한 방침을 수립치 못해 애를 먹고 있다.

정부가 이렇다 할 구체적 액션플랜을 제시하기 보다는 확정된 안은 아무것도 없다고 하면서도 일부 변경계획을 흘리는가 하면 6월께 확정안이 나올 것이라는 말을 던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저러하게 변할 것이 확실시 되는 만큼 지자체는 이에 맞춰 준비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정부 설명의 전부인 셈이다.

도의 한 관계자는 “5+2광역경제권의 권역과 연계협력사업 그리고 사업추진 방향 등 여러 가지면에서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도는 정부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라며 “도는 다양한 광역경제권 변경 틀을 예상해 이에 맞춘 사업발굴에 나설 계획이며 필요하다면 이와 관련해 단기용역을 추진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