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토공주공 통폐합을 시도하는 등 당초 계획을 변경해 혁신도시 건설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임을 시사하자 혁신도시와 관련된 도내 해당 지자체들이 반발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이는 그 동안 정부에 불만이 있어도 제대로 항의조차 하지 않았던 전북혁신도시 지자체들이 토공주공 통폐합 카드를 들고 나온 정부를 향해 적극적인 대응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19일 전북도와 도민들에 따르면 도와 전주시 그리고 완주군 등은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전북혁신도시 이전 기관인 농촌진흥청의 출연연구기관 화와 토공주공 통폐합 문제가 불거졌을 때에도 반대 목소리를 극도로 자제해 왔다.

정권교체로 전북지역이 여당에서 야당지역으로 바뀐 상황이다 보니 이렇다 할 반론을 펴지 못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19일 김완주 지사 주재로 송하진 전주시장, 임정엽 완주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혁신도시 관련 대책회의에서는 정부의 일관성 없는 혁신도시 정책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날 회의는 토공주공 통합 후 통합조직의 경남혁신도시로의 이전 얘기가 불거지면서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토지공사가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해 오지 않을 경우 사업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원칙적으로 토지공사 이전 성사를 위해 공동노력 해 나가자고 뜻을 함께 했다.

특히 이들은 통합 시에도 상대적으로 낙후도가 심각한 전북으로 이전이 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도의 한 관계자는 “행정이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방침에 반대하며 목소리를 높인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라며 “도와 시군이 독자적으로 나서기 보다는 협의회 및 민간단체 등이 많은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10개혁신도시협의회는 조만간 정부의 혁신도시 궤도수정에 대한 법률검토를 한 뒤 가처분신청을 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