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역특화품목 육성을 위한 사업체 선정과정에서 현장실사를 포함한 심사평가 등 검증절차에 문제점이 드러나 체계적인 지원체계구축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김대섭 의원(진안1)은 19일 제24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식품산업클러스터 중 지역특화 농·특산물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가공식품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총 400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 형평성과 가공업체 선정 검증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에서 제시한 5억 원 이상 중소 제조업은 도내 912개 식품기업 중 7%에 불과하다.

또 원료 80% 이상 기준까지 적용하면 전체 기업 중 60~70여 곳에 불과해 이들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것. 또 사업비의 용도는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과 GMP(우수기능성 건강식품), ISO 22000인증을 위한 시설과 장비를 위한 것이다.

때문에 선정된 업체 중 HACCP 시설을 위해서는 전담 팀을 구성, 위생점검 등 사전컨설팅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도가 선정한 업체 중 절반 이상은 이 같은 절차가 무시됐다는 주장이다.

이렇다 보니 심사평가점수는 100점 만점에 평균 51점에 그친 상태라는 것이다.

이는 현장실사 등 검증절차 또한 사업체 선정과는 무관한 것으로 결정됐다는 방증이라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식품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성장가능성이 큰 가공업체를 선정, 이를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제한된 지원대상과 업체선정 및 검증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으로 인해 본래 취지를 퇴색시키는 오점을 남긴 만큼 철저한 계획과 검증, 실행을 통한 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