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약사회가 일반 의약품의 약국외 판매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전북약사회는 지난 18일 전북대삼성문화회관에서 개국약사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할 일반의약품의 약국외 판매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주장했다.

또 국민편익 증진과 건강보험재정 안정화를 위해 전문약을 일반약품으로의 전환을 대폭 시행하고 대한약사회는 약사의 자존심과 생존권인 의약품의 약국외 판매 저지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 등 3개 항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백칠종 전북약사회장은 이날 “접근성과 편의성만을 내세우며 일뱐약의 약국외 판매를 주장하는 일부 단체 요구에 동조하려는 정부 움직임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회장은 특히 “한국은 2만개 이상의 약국이 전국에 분포돼 있어 약국 찾기가 불편한 외국과는 상황이 첨예하게 다르다”며 “당번약국 운영 의무화와 각 지역 응급의료정보센터를 통한 당번 및 야간약국 운영 등으로 국민불편을 최소화시켜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전북약사회는 최근 언론에 지적된 약국내 무자격자의 불법행위와 관련해서도 전체약국의 문제가 아닌 일부 약국의 문제지만, 이로 인해 국민에게 약국에 대한 불신과 불안을 느끼게 한 점에 대해 깊은 사과의 뜻을 표했다.

/이강모기자 kangmo518@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