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가 제10대 전북도 생활체육협의회장으로 추대됐지만 회장으로서 공식활동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도 생체협의 상급단체인 국민생활체육협의회가 김 지사에 대한 회장 인준을 한 달째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김 지사의 무리한 생체협 장악 시도가 우려했던 대로 국체협의 인준 지연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19일 도 생체협에 따르면 지난달 4일 김 지사를 제10대 회장으로 선임하고, 같은 달 18일 국체협에 회장 인준 신청서를 접수했다.

도 생체협 규정에는 회장 선임일부터 30일 이내 국체협의 인준을 받도록 돼 있다.

하지만 국체협은 회장 인준 시한을 신청서 접수일부터 30일 이내로 해석하고, 그 동안 인준을 미뤄왔다.

지난 17일이 국체협의 인준 시한이지만 19일 현재 인준 서류는 통보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김 지사는 도 생체협 회장으로서 공식 업무 수행에 제한을 받고 있다.

당장 오는 23일 대구에서 열리는 국민생활대축전에 차기 개최지인 전북 생체협 회장 자격으로 참가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 처럼 김 지사의 차기 도 생체협 회장 인준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국체협이 그 동안 민간영역이었던 생활체육 분야에 지자체가 개입한 데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시도지사가 생체협회장을 겸직하는 첫 사례인 전북을 인정할 경우 타지역으로 급속히 확산돼 생체협 조직의 관변화 및 정치도구화가 예상되기 때문. 여기에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의 통합 논의가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상태에서 국체협이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를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