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전북혁신도시의 핵심이랄 수 있는 토공이 주공에 흡수되고 농진청이 출연연구기관으로 전환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어서다. 정부는 지금 지역의 반발이 워낙 거세다보니 그게 아니라며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진행되는 양상은 그게 아닌 게 아니다. 확실히 그렇게 가고 있다.

이명박정부의 기조는 이미 잘 알려진대로 예산절감과 효율중시다. 그리고 그것은 이명박정부의 정체성과도 직결돼 있는 문제다. 누가 뭐래도 쉽게 바꿀 수 없는 정책의 기본이념이다. 혁신도시 전면 재검토나 이전기관들의 통·폐합 및 민영화, 그리고 심지어 지방을 죽이는 수도권 규제완화까지도 불사하는 이 모든 게 효율중시라는 현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무조건 반대가 아닌, 그에 걸맞는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지난 번에도 본란에서 지적했듯이 알찬 전북혁신도시 건설을 위해 ‘토공+주공’을 전북에 반드시 유치해야 하는 당위론을 먼저 계발해야 한다. 일테면, 이대통령이 최대관심을 갖고 있는 새만금내부개발사업과, 또 이를 이용한 정부의 새 구상안인 토지은행과의 관계, 뭣보다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낙후된 전북에 대한 배려 등등을 내세워 전북유치의 당위성 같은 것 말이다. 만일 그게 여의치 않다면 토·폐합 조직의 축소된 본사급 본부라도 기필코 유치하겠다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 뿐 아니다. 그와 더불어 전북을 농업생명도시로 확실하게 차별화하겠다는 굳은 의지로 현재의 농업생명군을 주축으로 해서 전국 타 혁신도시에 분산돼 있는 농업관련, 즉 농업지원, 건강생명, 농업기술혁신 등의 기능군들을 전부 유치하는 새 전략도 절대 필요하다.

아무튼 지금같은 무조건 결사반대 식의 구호성 반대로는 얻을 게 아무 것도 없다. 뭔가 실익을 얻는, 전략을 조속히 세우는 일이 중요하다.

/전북중앙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