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 3당은 19일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회의를 통해 한미 쇠고기 재협상 촉구 결의안과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을 처리할 계획이었으나 한나라당 불참으로 농해수위 회의가 무산됐다.

민주당을 비롯해 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부터 농해수위 회의실에서 세 차례에 걸쳐 권오을 위원장과 전체회의 개최 여부를 논의했지만 한나라당 의원들이 응하지 않아 전체회의는 열리지 못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내일 정부가 쇠고기 검역주권을 명문화하는 내용을 발표하는데 재협상을 할 필요가 있느냐"며 "재협상의 필요성의 사라졌기 때문에 농해수위가 열릴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농해수위 소속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 역시 "쇠고기 문제는 상임위 차원에서 다룰 문제가 아니다"며 "범국가적, 범정치적인 문제인 쇠고기 문제를 상임위에서 다루는 것은 정치 공세"라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을 비롯해 민주노동당 소속 의원들은 한나라당이 회의 참석을 거부할 경우 야당 의원들끼리라도 재협상 촉구 결의안과 가축법 개정안 표결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농해수위 소속 민주당 우윤근 의원은 "권오을 위원장은 여야 합의를 통해 회의를 소집하자고 요구하는데 한나라당 홍문표 간사가 연락도 안되고, 의사일정도 합의해 주지 않는다"며 "한나라당이 응하지 않을 경우 야당 의원들끼리라도 표결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농해수위 회의가 무산됨에 따라 권오을 위원장은 다음 날인 20일 오후 2시에 다시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한나라당의 반대 입장이 강경해 전체회의가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