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NURI)사업, BK21, 전문대특성화, 학교기업 등 지방대학육성사업이 공급자 위주로 진행되면서 산학협력성과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도비지원의 경우 운영비 등 우선순위가 낮은 데도 전체 예산의 50% 가까이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NURI와 BK21 등 18개 사업을 대상으로 지역발전기여도, 대학경쟁력강화, 도비집행적정성 등에 대한 성과 분석 결과 13개 사업은 기계·자동차 5개, 신재생에너지 2개, 문화·관광·영상 4개, 발효·생물 2개 등 도비지원사업단 및 지역전략산업과 연계성이 강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 교과과정개편 158건, 현장실습 3천963명 등 전국대비 산학협력 양정 성과 역시 우수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그러나 이 같은 실적과 달리 기업이 원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산학협력 당사자인 기업 측은 학생자질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산학협력사업 실태에 대해서는 만족할 만한 상황이 아니다는 입장이다.

산학협력사업이 기업들의 요구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실제 참여기업들은 대학과 기업간 이해 부족과 공급자 위주의 사업수행으로 실질적인 산학협력성과는 미흡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 대학과 기업이 ‘윈-윈’을 위해 기획 및 협력 등 단계별 커뮤니케이션 제도화, 산학관 관계자 정례 간담회 등이 필요하다는 게 기업들의 목소리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사업을 통해 양성된 우수인재는 취업한 뒤 타 지역으로 이직하는 등 도내 기업에 필요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하고 있는 상태다.

또 도비집행과 관련 일상경비 등 우선순위가 낮은데도 예산을 투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산업체와의 협력에 전체 예산의 30.5%, 기타 운영비로도 18%를 사용하는 등 절반 가까이를 집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지원사업은 국비 224억5천100만원이며, 도비는 20억5천900만원. 이에 도는 사업선정시 지역기여도 사전평가를 거치고, 선정된 사업은 중간평가와 연차평가를 거쳐 우수사업은 인센티브를 부여키로 했다.

또 도비지원의 경우 산학협력 등 핵심분야의 지출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사업기획단계에서 산학협력 실질화를 위해 기업-대학과 협의를 강화하고 우수사례 발굴·전파로 사업단별 벤치마킹 활성화 등으로 미흡한 부분을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