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개발공사가 에너지 공급사업에 뛰어들 계획이다.

특히 건설공사 위주의 사업에 매달려 왔던 전북개발공사가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에너지 관련분야까지 진출을 계획하고 있지만 전문성 부족 등 개발공사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감안할 때 부실화 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21일 전북개발공사에 따르면 개발공사는 건설파트가 아닌 열(냉난방용) 공급 사업에 참여하기로 방침을 확정했다.

개발공사는 서울 난방기술공사를 통해 혁신도시 도시부와 법조타운 그리고 여의지구 등에 열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열병합발전소)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했으며 그 결과 충분한 사업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타당성 분석 결과, 열 판매수입은 연 548억이고 지출은 369억 원으로 179억 원의 흑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 같은 결과는 개방공사가 에너지사업을 본격화 한 지 13년 뒤면 투자비(1천558억원 가량)를 모두 회수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이에 따라 개발공사는 집단에너지사업에 본격 나서기로 방침을 정하고 관련 조례개정 등 후속계획 마련 및 추진에 힘을 쏟고 있다.

개발공사는 집단에너지사업 추진을 위해 내년 10월에 관련시설 설치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며 오는 2011년9월에 완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LNG가스를 통해 증기터빈 및 가스터빈을 가동시켜 열을 발생, 관로를 통해 혁신도시 공동주택 등으로 열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특히 개발공사는 이번 사업에 민간가스업자와 민간 건설업자 등을 참여 시키는 SPC방식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현재 민간사업자인 경남기업(주)와 대우건설(주) 그리고 STX에너지(주) 등이 집단에너지사업에 공동참여 의사를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개발공사 관계자는 “사업영역 확대에 따른 조례개정 후에 사업에 대한 구체화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며 “지금까지 분석을 해 본 결과 수지타산이 맞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사업추진을 본격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가 지난 2007년6월27일에 집단에너지사업 희망자가 없다는 이유로 전북을 공급대상지역 지정에서 해제한 만큼 개발공사는 새로 지정을 신청해야 한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