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이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명확히 하고 있어, 정부의 태도변화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21일 전북도와 도민들에 따르면 비수도권 지역 지자체와 국회의원 그리고 수도권규제완화반대 관련 단체들은 연일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을 강하게 성토하고 있다.

실제 지난 16일에는 수도권규제완화 반대 및 지방균형발전 촉구 관련 단체들은 정부의 정책전환을 촉구하는 등 대정부 압박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날 관련 단체들은 △지방정책 청사진 제시 △수도권 집중 방지대책 △혁신도시 및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예정대로의 추진과 획기적 지원책 마련 △지역주도 방식의 광역경제권 추진 △반분권·반균형 인사의 임명철회 등 5개 항의 합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지난 21일에는 수도권과밀반대연대와 한국지방신문협회는 ‘위기의 국가균형발전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데 이어 22일에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가 서울 렉싱턴 호텔에서 수도권규제완화 및 혁신도시 논란 등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오는 26일에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지역균형발전협의체 주관 하에 ‘수도권지방 동반성장을 위한 정책방향’이란 주제의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처럼 비수도권 지자체와 국회의원 그리고 관련 단체들은 연일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을 비난하면서 비수도권 발전정책을 포기하지 말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전북도 또한 비수도권 지자체 및 관련단체들과 보조를 맞추기로 하고 21일 전발연과 혁신분권 담당자 그리고 수도권규제완화 관련 담당자 등 도청 공무원 5명을 토론회에 참석 시켜,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22일 개최되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 회의에는 이경옥 행정부지사를 직접 참석 시켜, 비수도권과의 공동대응방안을 찾기로 했다.

 도의 한 관계자는 “도는 앞으로 지역균형발전협의체와 보조를 맞춰가며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방침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