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각 시민·사회단체의 시위와 기자회견이 이어졌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5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 관련 장관 고시를 철회하고 즉각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노숙농성에 들어갔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새벽에 촛불집회 참가 시민과 경찰의 무력 충돌과정에서 빚어진 경찰의 시민 폭행과 연행 소식을 들었다"며 "긴급회의를 소집해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는 세계 어느 나라도 수입하지 않는 광우병 위험 쇠고기를 수입하려고 한다"며 "장관고시를 강행한다면 민노총은 국민들과 함께 대정부탄핵투쟁을 강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노총은 정부의 장관고시 발표 후 부산, 경기, 인천 등 총 14곳에서 운송 저지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장관고시 15일 후 미국산 쇠고기가 들어오게 될 경우 군산항을 중심으로 한 봉쇄투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전국 대학생 대책위원회도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표명하며 장관고시 철회와 검역주권 회복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원회는 '미국산 쇠고기를 식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학교식당 광우병 안전지대' 명단을 발표하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장관고시를 철회하고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어 "26일 장관고시가 발표된다면 청와대를 향한 시민들의 거리행진 이상의 것을 보여줄 수 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국민주권수호시민연대(국수련)도 이날 오후 서울 혜화동 마로니에 공원에서 집회를 열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장관고시 철회와 검역주권 회복을 촉구했다.

이날 국수련은 성명에서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할 경우 수입을 중단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은 한국의 검역주권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며 "광우병 위험 물질에 대한 국내 검역기준을 법으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00여명이 모인 이 집회는 종로5가와 청계5가, 세운교의 1개 차로를 이용해 거리행진으로 이어졌다.

이들은 청계광장에 모인 약 200여명의 시민들과 합류할 예정이다.

한편 기자회견 직후 이어진 노숙농성은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협상에 나설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민노총측은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