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달 토공.주공 통폐합 등 전북혁신도시 추진 로드맵을 내놓을 예정인 가운데 전북도와 도민들이 ‘토공 및 토공주공 통합조직의 전북이전 유치’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이는 전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토지공사를 전북혁신도시로 이전시키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한 만큼 행정의 연속성 및 신뢰성 확보차원에서라도 새 정부가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민들은 토지공사가 전북혁신도시 건설사업의 선도 및 핵심기관이기 때문에 이 기관이 이전해 오지 않을 경우엔 혁신도시 건설사업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반응까지 보이고 있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가 내달 혁신도시 추진방침을 내놓을 예정인 가운데 전북도가 벙어리 냉가슴을 앓고 있지만 국토해양부와 국회 등을 방문해 통합조직의 전북이전 유치 당위성을 어필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도민들은 토공주공 통합 반대 및 통합 시 전북으로의 이전이 실현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보이며 정부에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실제 도의회와 시군 의회 등을 중심으로 한 시도 의원들과 전북애향운동본부 등을 주축으로 하는 도내 사회단체들은 한 목소리로 통합반대 및 부득이 통합할 경우엔 전북으로의 이전을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도와 도의회 그리고 도민들이 토공주공 통합 반대 및 통합조직의 전북유치를 주장하고 있는 이유는 전북혁신도시에서 토공이 차지하는 상징성 및 비중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이를 반영하듯 토공은 전북혁신도시 사업시행자로서 토지매입 기반조성 사업 등에 사업비 1조5천억 원을 투입하는 핵심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토공은 국토개발 노하우를 활용해 지역최대 현안인 새만금종합개발과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사업 등 대규모 국책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무엇보다 국토연구원의 2004년도 연구결과, 토공이 전북으로 이전해 올 경우에 △생산유발효과 3천300억 원 △일자리창출 4천500명(연간) △부가가치 창출 1천400억 원 △연간소비액 334억 원(연간) △지방세 납부 139억 원(재산세, 소득할 주민세) 등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다 토공의 토지박물관 이전 시에는 연간 3만 명 가량이 방문, 지역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도와 도민들은 토공 내지는 토공주공 통합조직이 반드시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 도민들은 “전주완주 주민들이 지역발전이라는 일념 하에 정든 땅을 팔아버렸는데 지금 와서 정부가 사업축소 및 재검토에 나서면서 주민불만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낙후전북을 벗어나게 하기 위해선 정부가 당초 계획대로 토공을 이전시키든지 아니면 통합조직을 전북으로 이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 관계자는 “전북혁신도시를 통한 전북발전은 토공의 이전이 전제돼야 한다”며 “토공주공의 통폐합이 대세라면 통합조직의 전북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