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의 대표경선 출마를 공식선언한 정세균 의원은 26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위한 촛불 문화제 당시 거리시위에 대한 경찰의 사법처리 방침 계획에 대해 "우리나라에 권위주의의 망령이 되살아나는 것 같다"고 이명박 정부의 대응을 맹비난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정부의 강경 대응이 해법이 아니고 원인을 없애야 한다.

정부가 정직해져야 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실천력, 협상능력, 당의 대통합의 물꼬를 트고 완성에 노력했다.

경제를 아는 야당대표는 어떠냐. 괜찮지 않냐"고 당 대표 경선에 자신감을 피력했다.

그는 "민주당이 변화가 필요하다.

그래서 '뉴 민주당'이라는 표현을 썼다"며 "질 좋은 성장을 이룩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2012년에는 다시 여당이 되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당 대표 후보로서의 포부를 밝혔다.

그는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해임 건의안의 부결과 관련, "야3당의 공조가 완벽하게 이뤄졌던 것 같지 않다"며 "이번 일을 거울삼아 앞으로는 공조할 경우 더 확실하게 잘 해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서로 공조를 해오던 그룹이 아니고 특별한 그룹과 공조를 했던 것이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사전에 좀 더 충분하게 협의해 잘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