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권은 27일 미국에 파견됐던 쇠고기 특별점검단이 전날 귀국해 미국 도축과정이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힌데 대해 "구색맞추기용 전시행정"이라고 비판하면서 한미 쇠고기 협정의 재협상을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일정도 없이 출발하더니 미국 도축장의 안전 확인증만 발급해준 꼴이 됐다"며 "시험의 정답을 보여주고 시험을 치르게 한 결과가 됐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국민 불안감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어떤 표현을 써서 여론을 무마할 것인가에 몰두하고 있다"며 "정부는 장관고시 강행을 위한 여론조성용 시간벌기를 중단하고 즉각 재협상을 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9명의 인원으로 10여일 만에 미국 전역의 31개 쇠고기 수출작업장을 점검했던 슈퍼맨들이 돌아왔다"며 "검역 주권을 포기한 졸속협상을 책임진 사람도 없고 협상내용도 그대로인데 정부는 점검단의 보고를 받는 모양새를 갖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장관고시를 강행하려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노동당 강형구 수석부대변인은 "이동 시간을 제외하면 열흘도 안 되는 동안 고작 9명이 미국 전역의 31개 수출 작업장을 점검했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엇을 확인할 수 있었겠느냐"며 "'문제없음'이란 답안지를 미리 작성해놓고 형식적으로 미국 나들이를 갔다 온 검역단의 보고가 국민의 안전을 확신할 근거가 될 수는 없다"고 비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