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장애인 복지·인권수준이 전국 16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장애인 단체 총연맹이 최근 2008 한국 장애인 복지·인권수준 실태 조사를 한 결과 전북도는 100점 만점에서 전국 평균 51점을 밑도는 평균 49점으로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12위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교육과 경제활동 지원, 보건·복지 서비스 지원, 이동·인권·문화 여가 및 정보접근, 복지행정 및 예산 등 5개 영역의 33개 지표를 활용해 16개 시·도를 평가했다.

지역별 장애인 복지·인권 수준을 보면 제주도가 67점으로 전국 지자체 가운데 장애인 인권·복지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충북도(64점), 대전시(57점), 서울특별시(54점)가 그 뒤를 이었다.

지난 2005년을 시작으로 올해 4회째 실시한 이번 조사 결과 작년에 이어 올해도 1~5위를 차지한 제주도, 충북도, 대전시, 서울시, 강원도의 경우는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교적 장애인복지·인권수준이 안정적으로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평가결과를 세부적으로 보면 우선 장애학생 교육여건은 강원도가 84점으로 가장 높은 반면에 전북은 69점으로 전국 평균 70점을 밑돌아 전국 10위를 차지, 적극적 예산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장애인 경제활동 지원 지표의 경우 민간부문 의무 고용률을 분석했는데 전북은 1.91%로 고용률이 낮게 조사됐다.

장애인이 이동·인권·문화여가 및 정보접근은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수준과 함께 지역별 편차가 큰 영역으로 조사됐다.

제주도는 67점으로 가장 높았고 전북은 25점으로 전국 평균 37점 이하 지역으로 조사됐다.

저상버스 1대당 등록장애인 수는 서울이 770명으로 가장 적었고, 전북은 5대로 1대당 2만3천27명이 등록, 최하위권이다.

장애인 복지행정 및 예산 지원 수준은 제주도가 78점으로 1위, 전북은 44점으로 13위에 그쳤다.

이번 조사를 총괄한 호남대 사회복지학과 서동명 교수는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수준을 향상하고 지역간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보다 적극적이고 차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이와 함께 “지방 자치 단체장은 해당 지역에 사는 장애인들의 욕구와 지역특성에 적합한 복지정책 과제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설정, 시행하고 장애인 이동·인권 등의 세부지표와 관련한 질적 향상 노력도 요구된다”고 평가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