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 광역경제권 발전전략 등을 추진해 나갈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발위)가 27일 공식 출범했지만 비수도권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을 낳고 있어, 우려된다.

27일 전북도에 따르면 균발위 위원은 당연직(장관) 위원 8명과 위촉직 위원 14명 등 총22명이다.

위촉직 위원 출신지역은 수도권이 6명이고 비수도권이 8명이다.

비수도권 위원이 수도권 위원보다 많기 때문에 비수도권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부정책을 추진해 나가는 당연직 장관들이 수도권에 힘을 실어줄 공산이 크기 때문에 결국 수도권이 비수도권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더욱이 균발위원장에 임명된 최상철 환경대학원 명예교수는 행정수도 이전을 반대해 온 인물이기 때문에 비수도권의 주장은 잦아들 수 밖에 없어 보인다.

특히 균발위가 향후 균형발전특별회계 운영과 각종 지역정책 그리고 지역의견수렴 등 지역을 위한 중차대한 사업을 펼쳐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인적 구조가 수도권에 유리하게 짜여져,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아 가고 있다.

이와 관련 도민들은 “균발위 위원장은 물론 수도권 성향의 위원 및 장관이 포진 돼 있기 때문에 균형발전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 지 걱정이 된다”라며 “장관들은 비수도권이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대로 인식해야 하며 위촉직 위원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균발위는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지역경제활성화’ 관련 이름으로 명칭을 변경해 운영해 나갈 방침이었지만 최근 특별법에 근거해 설치된 위원회라는 이유로 원래대로 유지키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