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광역경제권 발전방안과 관련해 오락가락하고 있어 지자체들이 사업추진에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지금까지 광역경제권 추진방향조차 제시하지 못한데다 추진 부처마저도 잡다한 의견이 제시되는 등 정책혼선까지 빚고 있다.

27일 도에 따르면 정부의 광역경제권 추진방향이 나오지 않았지만 도는 지금까지 거론돼 온 다양한 광역경제권 추진방향에 대한 대응논리 개발에 주력키로 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정부가 4월 중으로 광역경제권 추진계획을 내놓을 예정이었지만 아직까지도 아무런 방침이 나오지 않고 있는 만큼 예상되는 다양한 시나리오에 맞춰 준비를 철저히 하기로 한 것.도는 그 동안 광역경제권 추진방침이 나오기 만을 기다리면서 호남권에 포함된 광주와 전남 등 광역지자체와 공동으로 연계협력사업 발굴에 주력해 왔다.

하지만 최근 도는 정부에서 광역경제권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면서 이같은 노력이 다소 주춤해졌다.

정부는 시간이 지나도 정부는 구체적 방침을 내놓지 않음은 물론 사업변경을 시사하는 말까지 흘린데다 광역경제권 관련 정책혼선을 빚는 모습까지 연출했기 때문이다.

실제 청와대 곽승준 정책기획수석은 썬벨트를 내놓으며 ‘5+2광역경제권’의 틀이 수정될 수 있다고 강조한 뒤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자, 검토의견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 발 물러섰다.

 또 정부 일각에선 ‘5+2’가 아닌 ‘7+1(전북 독자권역 분류)’ 등으로 변경 추진할 수 있다는 의견도 개진된 바 있다.

정부가 광역경제권 전략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 사이 정부 관계자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개인의견을 내놓았던 것이다.

한마디로 확정된 방안이 나오지 않는 사이에 여러 가지 설(說)만 무성해지고 있었던 것. 이 같은 상황이 되자, 도는 인수위가 밝힌 ‘5+2’만을 염두에 두고 대응을 하고 있다가는 나중에 후회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도는 지금까지 나온 다양한 설(說)도 정부가 채택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로 결정했다.

도는 우선 호남권으로 추진될 때를 대비해서는 광주전남과의 연계협력사업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기로 했다.

아울러 도는 호남권에서 빠져 나와 독자권역의 지위를 확보하게 될 때에 대비해 ‘새만금을 중심으로 여타 지역과의 협력발전’ 방안을 찾아내기로 했다.

이 방안은 남해안쪽에서 추진될 가능성이 있는 썬벨트에 필적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보여진다.

이와 함께 도는 광역경제권 발전전략이 아예 포기되는 상황까지도 대비해 연구작업을 펼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그 동안에는 인수위가 밝힌 광역경제권의 틀 안에서 연계협력사업을 발굴하는 수준의 활동을 전개해 왔지만 이젠 다양한 경우의 수를 두고 연구작업에 나서기로 했다”며 “한가롭게 연계협력사업 정도만 발굴할 경우 타 지역에 비해 예산지원 등에서 홀대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