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이들 업체들은 지원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운행중단까지 고려하고 있어 진안군민들의 교통불편이 예상된다.
H고속 관계자는 “계속 누적되고 있는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대중교통으로서 책무와 군민들의 교통편익을 위해 운행을 해 왔다”면서 “하지만 더 이상의 적자폭을 감수할 수 없어 확대지원 등의 조치가 마련되지 않는 한 내달 11일부터 운행을 중단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H업체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월 1대당 평균 수입금은 910여만원에 그쳤다.
이중 유류소모액이 790만원으로 운송수입금의 86%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건비와 부과세, 매표수수료, 보험료 등 각종 지출비용을 감안하면 연간 8천만 원의 적자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현상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계속될 것으로 보여 운수업체들이 심한 경영난에 처할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업체들은 지금까지 대당 150만원의 손실보상금을 450만원으로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진안-서울간 고속버스는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 군의 입장이다”며 “고속버스 업체들의 적자운영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 김씨(40)는 “서울행 버스가 없어지면 타 지역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뒤따른다”며 “계속적으로 운행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진안-서울간 노선을 유지하기 위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할 방침이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