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S저축은행을 포함한 국내 7개 저축은행이 무더기 해킹 당해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다.

특히 해킹 당한 고객 정보 가운데는 고객 예금정보까지 포함 됐지만 해당 저축은행은 대책조차 세우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비난을 사고 있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28일 외국인 해커를 고용해 도내 S저축은행을 포함한 국내 7개 저축은행을 해킹, 총 고객 300여만명의 개인정보와 함께 대출 관련 정보, 일부 예금 관련 정보까지 빼낸 김모씨(34)씨를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외국인 해커를 통해 저축은행 대출정보 관리시스템에 접속,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도록 암호화해 놓은 뒤 이를 풀어주는 조건으로 저축은행에 돈을 요구하다 적발돼 구속됐다.

특히 김씨는 이들 개인 정보를 일부 유출해, 이 정보가 무차별적인 대출 광고 문자메시지나 전화를 통한 대부중개업 광고 자료로 악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중요한 개인 및 금융 정보가 유출됐음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감추기에 급급한데다 2차 금융 피해 등에 대비한 후속 조치에도 소홀한 채 책임 회피에 급급하고 있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경찰은 현재 고객신상 정보와 계좌 정보까지 유출돼 2차 금융 피해가 발생했을 수도 있다고 보고 여죄를 캐는 한편 전문 해커인 외국인의 신변 확보에 나섰다.

S저축은행 관계자는 “전산망에 방화벽 설치와 보안 유지 등에 만전을 기했지만 미처 예측하지 못한 해킹 사건이 터졌다”며 “우리 은행의 경우 고객 예금정보 등의 중요 자료가 새 나간 게 아니라 금융거래 등의 기본자료만 나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추가로 보안장비를 구축하는 등의 대응을 취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강모기자 kangmo518@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